일반 진료

미엔느치과의 일반진료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아름다움은 나의것! 미엔느
미엔느치과의원
충치 치료
충치의 원인은 음식물을 섭취한 후 입안에 남게 되는 찌꺼기들이 그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결합, 분해되면서 산을 발생시키는데, 이것이 치아 표면인 법랑질을 공격하면 충치가 됩니다.
충치 진행과정 및 치료 방법
01단계-법랑질충치,02단계-상아질충치, 03단계-신경손상, 04단계-치수괴사
01단계 : 법랑질충치(초기충치)
통증이 없으며 치료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표면의 법랑질만 썩은 상태인데, 자세히 관찰해 보면 까만 점이 보이는 단계입니다. 혼자서는 발견하기 어렵고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아는 수가 많습니다.
치료방법
충치가 진행되어 미네랄 성분이 빠져나간 부위를 다시 채워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양이 적기 때문에 살짝만 제거하고 치아 색깔이 나는 재료로 메꾸어 주는데 충치의 크기가 아주 작을 때는 예방 레진 충전, 약간 클 때에는 레진으로 메우면 됩니다.
02단계 : 상아질 충치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는 아프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체크를 잘 해야겠습니다.
치료방법
충치의 양이 많으면 레진으로는 약간 무리가 있어, 인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전엔 아말감으로 많이 했으나, 수은이 함유되어 있어 그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아 요즘은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03단계 : 신경 손상
점점 아프기 시작하며, 어떤 분들은 밤에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간혹, 아무 증상을 못 느끼는 분들도 있으나, 썩은 부분을 없애고 때우는 충치 치료를 하기에는 늦은 상태입니다.
치료방법
신경조직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1, 2 단계의 치료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염증 부위를 제거하는 신경치료는 해야 하고 치아를 씌워줘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약하고 푸석푸석해지기 때문에 꼭 씌워줘야 하고, 안 씌우면 식사 중 깨져 버릴 수가 있습니다.
04단계 : 치수 괴사
염증이 조직을 따라 퍼져서 뿌리까지 손상된 상태입니다. 음식을 씹을 수도 없고 심하면 잇몸까지 붓고, 뼈가 흡수되기도 합니다.  뿌리 끝의 고름이 잇몸을 뚫고 나오기도 하는 충치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치료방법
충치 3단계에 들어서면, 얼마 되지 않아 바로 4단계로 넘어오게 됩니다. 치료는 똑같이 신경치료를 하고 씌워주는 것이지만, 4단계가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 치료를 여러 번 받아야 합니다. 심할 경우 발치를 해야 합니다.
스케일링
치주 질환의 주원인인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간단한 치료입니다. 모든 치주 질환이 치석에 의해서 시작되며, 치석은 칫솔질에 의해서는 제거되지 않으므로 스케일링 통해 주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일링 치료 주기
일반적인 경우에는 1년에 2회가 적당하며, 흡연자 및 잇몸병이 있는 경우에는 1년에 4회 정도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20세 이상 매년 1회 건강보험 적용 됩니다.
스케일링 치료 기간
  •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하얗게 되나요?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치아가 깨끗해지므로 기존에 치아보다 밝아진 느낌은 있지만 미백처럼 변색치아를 하얗게 하지는 않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과 사이사이에 붙어 있는 치석, 치태, 니코틴, 색소 등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윤택하게 하여 구취 및 치주병 등의 잇몸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치료입니다.
  •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나요?
    스케일링을 하는 경우 치아 사이의 치석을 제거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치아가 불안정해 흔들리는 느낌을 받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건강한 잇몸들로 치아가 재부착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욱 단단한 치아를 형성하게 됩니다.
  •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시려요.
    스케일링은 치아와 치아 뿌리 쪽에 붙어있는 치석 덩어리(세균)를 제거하는 것으로, 붙어있던 덩어리가 떨어지면서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고 치석이 있던 공간이 노출되면서 치아가 느끼는 감각이 간접적인 것에서 직접적인 것으로 느끼기 때문에 짧게는 1~2주, 길게는 3~4주 정도 시린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시린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좋아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